검열관

검열관



불꽃 있었다. 난로의 불빛은 로튼의 덩치에 가로막혀 가까스로 새어나오고 있을 뿐이었다. 로튼은 조금 전부터 편한자세로 앉아서 낮은 목소리로 불평을 늘어놓고 있었다. "난로 앞에 턱하니 버티고서 그런 소리를 하는 게 아니죠. 그리고 내가 보기에는 정정해 보이기만 하는데 무슨 걱정인 거예요?" 내 말에 로튼은 뭘 몰라도 한참 모른다는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이래서 젊은 것들은 안 된다니까.건강은 있을 때 지켜야하는 법이야. 나중에 건강을 잃고 나서 후회해도 아무 소용이 없는 거야. 그래서 나는 이 추운 겨울철에 행여나 동상이 걸릴까봐 이 곳에 있는 거야" 나는 진실을 이야기해줄까 하다가 그만두었다. 진실은 정말로 건강을 걱정한다면 동상을 걱정하기보다는음식량을 줄이던지 아니면 운동을 해야만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먹기 위해 사는 것 같은 로튼을 향해 차마 그런 말은 하지 못하고 대충 알았다는 식으로 고개만 끄덕여주었다. 다른 사람의 눈에는 어떻게 보이든 그 것은 그 사람의 즐거움이며 사는 목적이었다. 본인이좋다는데 내가 굳이 듣기 싫은 소리를 해댈 필요는 없었다. "그나저나 마중 나오기로 한 사람들은 언제 오는 거냐?" "글쎄. 약속은 오후 5시에 만나기로 했지만 눈 때문에 약간 늦게 도착할 모양이야." "그런데 정말 내가 남아있어야 하는 거냐?" 수제노가 불안한 듯 눈동자를굴리면서물었다. 아무래도 수제노로서는 공작가에서 나올 사람들과 만나는 것이 걸리는 모양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따지고 보면 수제노는 범죄자였던 것이다. 그 것도 도둑 같이 사소한 죄를 저지르는 것이 아니라 청부 살인이라는 대죄(?)를 저지르는 죄인이었다. 하지만 라디폰공작은 수제노가 나를 도와줬던 것을 높이 사서 그녀를 한 번 만나보고 싶어했다. 라디폰 공작이 암살자라고 색안경을 쓰고 볼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나는 바로 집으로 돌아가려는 수제노를 붙잡았다. 예전에는 나를 암살하려고 한 인물이지만 몇 달 동안 생사를 같이 하다보니 정아닌 정이 들었던 것이다. 수제노도 내가 그렇게 싫지는 않은지 말은 그렇게 해도 여전히 의자에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있었다. 나는 그런 수제노에게 살포시 웃어주면서 말했다. "괜찮아. 따지고 보면 수제노는 나를 구한 생명의 은인이잖아. 포상을 받을지도 몰라." "그건 사양하겠어. 널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고, 사실 나 혼자서는 위험하다는 생각 때문이었으니까." 수제노는 그녀답게 무뚝뚝하게 말하고 입을 닫았다. 나는 어깨를 으쓱해 보이고, 식당 안을 둘러보았다. 이른 저녁을 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로튼마저 수제노의 맞

전승

고귀한